
병용급여 확대를 잡고 현재 일부 제약사들의 자진인하 신청을 받았으나, 이를 통한 재정절감액은 정부 추산 100억원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최소 시장점유를 보수적으로 잡을 때 300억원 이상의 재정절감 효과를 원하는 중이다.
11일 보건복지부 주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11개 국내외 제약사가 모인 '당뇨병용제 재정영향 관련 간담회'가 개최됐다.
지난 2016년 당뇨병학회가 환자 적정 진료를 위해 병용급여 확대를 요청한 이후, 현재 정부는 SGLT-2 저해제 중 일부 품목과 설포닐우레아 또는 인슐린(insulin) 병용요법, 3제 병용요법에 ▲메트포르민 + SGLT-2 저해제 + DPP-4 저해제 ▲메트포르민 + SGLT-2 저해제(얼투글리플로진 제외) + TZD 등에 급여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DPP-4 억제제는 메트포르민, 설포닐우레아, TZD 외에는 병용 급여가 인정되지 않는다. SGLT-2억제제 경우 포시가(다파글리플로진)과 설포닐우레아가 병용급여되며, 나머지 이프라글리플로진 등은 급여 검토중이다. 그 외에는 메트포르민과 설포닐우레아, 메글리티니아드, α-glucosidase, TZD, DPP-4 억제제, SGLT-2 저해제 병용급여가 주로 인정된다.
이날 당뇨약 병용급여 관련 간담회에서 복지부는 제약사 자진인하를 통한 재정절감액이 100억에 못미치는 상태에서, 당뇨약 병용급여 확대에 건강보험 상당한 재정이 소요되는 점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정책심의위에 안건으로 올리기는 부담스러운 가격이기 때문이다.
또한 2년 뒤 오리지널 약 만료를 통한 약가인하와 제네릭 진입이 이뤄진 후 진행할 지를 두고 정부와 각 제약사마다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리지널 약 시장에서 제네릭 나오기전 약가인하가 진행되고, 제네릭이 이후 출시되는데 그로 인한 재정절감이 크다는 것이 제약사들의 주장이다.
회의 결과 일단 병용요법 급여확대 자체는 진행해보자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고, 보건복지부는 재정영향을 다시 분석하고 내부에서 어렵다고 판단하면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고 좀더 진행 여부를 지켜봐야 할것이다.